곽재구의 ‘귤동리 일박’ 분석 해설 정리 및 관련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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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곽재구의 ‘귤동리 일박’
– 본문 읽기

아흐레 강진장 지나
장검 같은 도암만 걸어갈 때
겨울 바람은 차고
옷깃을 세운 마음은 더욱 춥다
황건 두른 의적 천만이 진을 친 듯
바다갈대의 두런거림은 끝이 없고
후두둑 바다오리들이 날아가는 하늘에서
그날의 창검 부딪는 소리 들린다
적폐의 땅 풍찬노숙의 길을
그 역시 맨발로 살 찢기며 걸어왔을까
스러져 가는 국운, 해소 기침을 쿨럭이며
바라본 산천에 찍힌 소금 빛깔의
허름한 불빛 부릅뜬 눈 초근목피
어느덧 귤동 삼거리 주막에 이르면
얼굴 탄 주모는 생굴 안주에 막걸리를 내오고
그래 한잔 들게나 다산
혼자 중얼거리다 문득 바라본
벽 위에 빛 바랜 지명수배자 전단 하나
가까이 보면 낯익은 얼굴 몇 있을까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하나 더듬어 가는데
누군가 거기 맨 나중에
덧붙여 적은 뜨거운 인적사항 하나

  정다산(丁茶山) 1762년 경기 광주산
  깡마른 얼굴 날카로운 눈빛을 지님
  전직 암행어사 목민관
  기민시 애절양 등의 애민을 빙자한
  유언비어 날포로 민심을 흉흉케 한
  자생적 공산주의자 및 천주학 수괴

바람은 차고 바람 새에
톱날 같은 눈발 섞여 치는데
일박 사천 원 뜨겁게 군불이 지펴진
주막 방에 누워도 잠이 오지 않았다
사람을 사랑하고 시대를 사랑하고
스스로의 양심과 지식을 사랑하여
끝내는 쇠사슬에 묶이고 찢긴
누군가의 신음 소리가 문풍지에 부딪쳤다.

곽재구의 <귤동리 일박>

02 곽재구의 ‘귤동리 일박’
– EBS의 시선 (해설)

화자는 강진 부근을 지나면서 부정적인 지배층에 항거한 의적들의 창검 소리가 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귤동리라는 마을에서 하룻밤을 묵으면서 지명 수배자의 명단이 기록된 메모 내용에서 다산 정약용을 떠올린다. 화자가 위치한 강진은 정약용이 유배 생활을 한 곳이기도 한데, 메모에 적은 내용은 주막을 지나쳐 갔던 어떤 사람이 적어 놓은 것으로 다산에 대한 긍정적 시선을 바탕에 깔고 있다. 백성들 편에 섰던 목민관이었지만 오히려 탄압을 받았던 그를 통해 양심적 지식인들이 고통을 받는 현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 1~8행: 강진장, 도암만을 지나면서 떠오르는 의적들의 행적
• 9~13행: 지나간 역사를 상상하며 주막을 향해 걷는 길
• 14~22행: 귤동리 주막에서 떠올리는 다산
• 23~28행: 다산에 관해 적은 어떤 사람의 메모
• 29~36행: 시대를 사랑하고 양심과 지식을 사랑하는 이가  탄압받는 현실에 대한 인식 

  • 주제 : 다산의 삶을 통해 바라본 부정적 현실 인식
  • 다양한(촉각, 시각, 청각) 이미지를 활용하여 현실 상황에 대한 화자의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 이 작품은 현재 시점의 화자가 역사적 인물들(관군에 맞서 싸웠던 의적들과 강진으로 유배 간 정약용)을 등장시켜 현재의 상황과 과거의 인물이나 사건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있다.
  • ‘황건 두른 의적 천만’은 지배층에 봉기를 일으켰던 과거의 의적들이고 ‘그날의 창검 부딪는 소리’는 의적들이 관군에 맞서 싸우는 모습을 의미한다. 화자는 현재 바다갈대의 소리를 듣고 바다오리들이 날아가는 모습을 보며 과거의 의적들이 일으킨 봉기를 떠올리는 방식으로 과거와 현재를 연결 짓고 있다.
  • 화자는 강진장을 지나 도암만을 걸으며 과거에 유배를 가면서 그 길을 걸었던 역사적 인물인 다산 정약용을 떠올리고 ‘맨발로 살 찢기며 걸어왔을까’라고 말하며 정약용이 겪었을 고초를 짐작하고 있다.
  • ‘그래 한잔 들게나 다산’은 화자가 혼잣말로 중얼거리는 것이지만, 이는 다산이 겪었을 고통을 떠올린 뒤 한 말이므로, 힘겨운 삶을 살아온 다산을 위로하는 말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재를 살고 있는 화자가 과거의 역사적 인물인 다산에게 말을 건네는 것처럼 표현한 것은 현재의 상황과 과거의 인물을 연결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 ‘유언비어 날포로 민심을 흉흉케 한 / 자생적 공산주의자 및 천주학 수괴’는 지배 세력의 입장에서 다산의 행적을 부정적으로 보았을 때 할 수 있는 말이다.
  • ‘누군가의 신음 소리’는 ‘사람을 사랑하고 시대를 사랑하고 / 스스로의 양심과 지식을 사랑’한 사람의 신음 소리로 볼 수 있다. 이는 다산이 고문받을 당시 다산이 낸 신음 소리이자 양심을 지키며 살다가 지명 수배자가 된 사람들의 신음 소리로 볼 수 있다. 화자는 다산이 낸 신음 소리가 여전히 들리고 있다고 표현하여 화자가 살고 있는 현실이 다산이 살았던 시대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이 작품은 모두 시대 상황에 대한 화자의 인식을 드러낸 작품이다. 탐관오리의 학정에 고통받는 백성들의 삶을 누구보다 아파했던 실학자 정약용을 떠올리며 양심적인 지식인이 갖추어야 할 모습과 양심적인 지식인들이 탄압받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표출하고 있다.
  • ‘초근목피’는 고통받는 백성들의 삶을, ‘부릅뜬 눈’은 백성들이 고통스럽게 살아가는 현실에 대한 분노의 눈빛을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겠군.
  • ‘바람은 차고 바람 새에 / 톱날 같은 눈발 섞여 치는’은 양심적인 지식인이 탄압을 받는 부정적 현실을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겠군.
  • ‘사람을 사랑하고 시대를 사랑하고 / 스스로의 양심과 지식을 사랑하’는 것은 다산의 모습으로, 양심적인 지식인이 갖춰야 할 바람직한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볼 수 있겠군.

03 곽재구의 ‘귤동리 일박’
– THE-깊은독해 (본문 분석)

아흐레 강진장 지나 
장검 같은 도암만 걸어갈 때
겨울 바람은 차고 
옷깃을 세운 마음은 더욱 춥다
 <황건 두른 의적 천만이 진을 친 듯
바다갈대의 두런거림은 끝이 없고
후두둑 바다오리들이 날아가는 하늘에서 
그날의 창검 부딪는 소리 들린다

▶1-8행 : 강진장, 도암만을 걸으면서 떠올린 의적들의 행적

적폐의 땅 풍찬노숙의 길을
그 역시 맨발로 살 찢기며 걸어왔을까
스러져 가는 국운, 해소 기침을 쿨럭이며
바라본 산천에 찍힌 소금 빛깔의
허름한 불빛 부릅뜬 눈 초근목피

▶9-13행 : 고통의 길을 걸었을 ‘그’에 대한 연상

어느덧 귤동 삼거리 주막에 이르면
얼굴 탄 주모는 생굴 안주에 막걸리를 내오고 
그래 한잔 들게나 다산
혼자 중얼거리다 문득 바라본
벽 위에 빛 바랜 지명수배자 전단 하나
가까이 보면 낯익은 얼굴 몇 있을까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하나 더듬어 가는데
누군가 거기 맨 나중에
덧붙여 적은 뜨거운 인적사항 하나

▶14-22행 : 귤동리 주막에서 발견한 다산의 뜨거운 인적사항

  정다산(丁茶山) 1762년 경기 광주산
  깡마른 얼굴 날카로운 눈빛을 지님
  전직 암행어사 목민관
  기민시 애절양 등의 애민을 빙자한 
  유언비어 날포로 민심을 흉흉케 한
  자생적 공산주의자 및 천주학 수괴

▶23-28행 : 다산의 인적사항의 내용

바람은 차고 바람 새에(사이에)
톱날 같은 눈발 섞여 치는데
일박 사천 원 뜨겁게 군불이 지펴진 
주막 방에 누워도 잠이 오지 않았다
사람을 사랑하고 시대를 사랑하고
스스로의 양심과 지식을 사랑하여
끝내는 쇠사슬에 묶이고 찢긴
누군가의 신음 소리가 문풍지에 부딪쳤다.

▶29-36행 : 양심적 지식인이 탄압받는 현실 상황

04 곽재구의 ‘귤동리 일박’
– 복습 및 관련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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